박찬욱-찬경 공동연출 ‘파란만장’ 단편 황금곰상 영예…
스마트폰 영화 국제영화제 첫수상 쾌거
박찬욱(48)-찬경(46) 형제의 공동 브랜드는 ‘PARKing CHANce’다. ‘박(PARK)’ 씨 성에 돌림자인 ‘찬(CHAN)’을 가지고 익살을 부린 것으로, ‘주차 기회’라는 뜻이다. 자리가 났을 때 재빨리 차를 대자는 것인데, 처음으로 함께한 작품이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 부문 최고상이니 동승하고 첫 주차한 자리가 마침 ‘VIP석’이었던 셈이다.
박찬욱-찬경 형제가 공동 연출한 30분짜리 단편영화 ‘파란만장’이 지난 20일 폐막한 제61회 베를린국제영화제 단편 부문 황금곰상을 수상했다. 이 영화는 통신사 KT가 의뢰해 두 감독이 스마트폰인 아이폰 내장 카메라로 찍은 영화다. 국제영화제에서 스마트폰으로 찍은 영화가 수상한 것은 최초의 일이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칸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으며 한국영화계의 최고 감독이자 세계적 스타 감독으로 떠오른 시네아스트다.
반면 박찬경은 한국영화에선 ‘신인’이고 아직은 미술작가로서 더 익숙한 이름이다. 박찬경은 서울대 서양화과와 캘리포니아 예술대학 대학원을 졸업한 뒤, 사진과 영상을 이용한 설치미술작가로 활동해왔다. ‘미디어 아티스트’가 대표명함이다.
두 형제는 아주대 공대 학장이었던 건축학자 아버지를 둔 것 외에도 본격적인 영화감독, 미술작가의 길을 가기 전 각자의 영역에서 ‘글발’ 좋은 평론가로 유명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박찬경은 그동안 작품을 통해 우리 사회 근대화 이면의 풍경을 ‘콜라주(이미지의 조각을 이어붙이는 미술작업)’해왔다. 사실 영화감독이나 영화제의 데뷔는 베를린이 아니다. 최근 열린 로테르담영화제에선 ‘다시 태어나고 싶어요, 안양’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초청받았다. 이 작품은 많은 여직공이 희생당한 공장화재사건부터 문화재 발굴 현장까지 한 도시의 성장 과정을 통해 현대화의 의미를 추적한 작품이다. 이전에 발표했던 ‘신도안’이라는 작품에선 충남 계룡산에 터를 잡은 다양한 민속종교를 조명했다.
세계 영화사에는 워쇼스키 형제(매트릭스), 코언 형제(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등 피와 끼를 나눈 유명 감독이 있다. 박찬욱-찬경 형제가 한국을 대표하는 ‘시네마 브러더스’가 될 수 있을까. 차기작 준비로 베를린 시상식에 불참한 박찬욱 감독은 할리우드 진출작 ‘스토커’의 크랭크인을 앞두고 있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